2016. 3. 21.

루게릭병 초기증상 과 원인

인생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질병을 겪게 됩니다. 감기는 기본이구요. 요즘 시대에는 암도 흔하게 찾아올 수 있고 완치가 가능한 병이 되었습니다. 그중에 루게릭병 이라고 있는데요.

과거 미국 메이저리그의 전설적인 선수 루 게릭이 이 병때문에 은퇴를 해야만 했고 결국에는 사망에 이르게 되어서 이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야구선수중에 한명이 더 있는데 캣피시 헌터라고 합니다. 이 선수는 50대의 나이에 발병을 했다고 하네요.

운동세포만 죽게 되는 이 질병.. 루게릭병 초기증상은 어떤게 있을까요.


위운동신경세포가 파괴가 되면서 겉질숨뇌로 및 겉질척수로가 손상이 되게 되면서 얼굴, 등 사지에 위운동신경세포 손상으로 혀근육이 부분 수축이 되어 기침 과 사례가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루게릭병 초기증상으로 식사를 할때 식도로 가지 않고 기도로 가게되어 흡인성 폐렴이 발병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로 인해 호흡곤란이 발생되는게 초기 증상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호흡곤란이 오다보니 산소가 정상적으로 공급이 안될 수 밖에 없고 특히 누워있을때 더 심해지고 인지기능 장애가 동반 될 수 있따고 합니다.

이럴때 루게릭병 초기증상 으로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약물치료가 되고 있긴 하지만 완벽한 치료제가 없다고 합니다.

일시적으로 생존기간을 연장 시키는 것 외에는 완치가 되지는 못하고 약물 치료로 최장기간 산 사람은 10년 이상 살기도 하지만 루게릭병 진단을 받고 난 이후에는 보통 3~4년 뒤에 사망을 하거나 조금 호전 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기본 발병시가기 50대 이상 고령이다보니 완치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루게릭병 원인은 유전적인 원인이 크다고 하는데요. 환자의 10% 정도가 가족성 근육위축 가족경화증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며 그둘중에 20퍼센트 정도가 21번 염색체 돌연변이 확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가설만 있을뿐 정확한 원인은 여전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도 루게릭병 초기증상을 빨리 파악을 하여 치료를 시도 한다면 호전될 가능성도 있다고 하니 매년 정기검사를 받고 스스로 이상이 있다고 느껴진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게 가장 좋겠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