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3. 31.

한글 문단 맞추기 방법

요즘 학생들은 컴퓨터 과목은 기본적으로 들어가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워드 자격증은 따는거 같은데요. 아무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금새 까먹기 마련입니다.

뭐랄까요.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자세히 알고 있지만 잘 안쓰게 되는 기능은 모를 수 있거든요. 저같은 경우가 그랬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글 문단 맞추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에도 좋다고 하죠. 한글 프로그램은 맞춤법 도우미를 통해 띄워쓰기나 맞춤법을 체크를 해줄 수 있고 문단 맞추기를 통해 보다 보기 좋게 글을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웹사이트 들의 글을 보게 되면 가운데 정렬된 글을 보실 수 있는데 정말 개인적인 공간이라 그렇게 쓸 수 있지 논문이나 제안서, 사업계획서 같은 글은 가운데 정렬은 하지 않겠죠.


한글 문단 맞추기 방법은 간단합니다. 좌측 정렬, 가운데 정렬, 우측 정렬 그리고 배분 정렬 나눔정렬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이 되는 양쪽 정렬이 있죠.

문단 정렬을 할 범위를 드래그 하여 선택을 한 다음에 마우스 우클릭이나 상단 부분의 메뉴에서 문단 모양을 클릭을 해주세요.


문단정렬은 밑에 다시 설명을 드리고 줄 간격과 줄 나눔 기준등을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최소 공백 까지 기준을 정할 수 있는데요. 간격과 나눔은 별다른 일이 있지 않는한 기본적으로 이용을 하시면 되실거 같아요.


하지만 노력한(?) 문서의 경우 첫문장의 시작은 한칸을 띄우고 시작하게 되는 부분이 입니다. 물론 때에 따라 띄워쓰기를 하지 않아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기본 설정으로 여백, 첫줄 부분에 들여쓰기를 하게 되면 따로 띄워쓰기를 하지 않아도 여백을 둘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글 문단 맞추기 방법중에 대부분의 경우에는 양쪽 정렬을 이용하시면 되십니다. 하지만 임의적으로 한줄을 맞춰야 하는 경우에는 배분 정렬이나 나눔정렬을 할 수 있는데요.

배분 정렬은 문단에서 각 단어의 간격을 균등하게 하는 것이고 나눔 정렬은 어절 사이를 띄웁니다.


위에 테스트 삼아 배분 정렬과 나눔 정렬을 이용하여 문단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나눔 정렬은 띄워쓰기가 된 부분을 적절히 놔눠서 배치를 하고 배분 정렬은 한음절, 단어 마다 띄워쓰기를 하여 나눈 모습을 보여 줍니다.

이런 식으로 한글 문단 맞추기 를 할 수 있는데요. 특별한 회사 양식 및 서식의 경우가 아니라면 양쪽 정렬을 이용하여 한글 문서를 작성하는게 가장 좋을 듯 하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