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6. 28.

선풍기 모터 청소 하고 화재 예방해요! (선풍기 괴담?)

예전부터 내려 오던 선풍기 괴담 아시나요? 창문 닫은 방에서 선풍기를 틀고 자면 질식사 한다는 이야기 인데요. 결론은 거짓입니다. 선풍기로 인해 저산소증으로 질식사 했다는 보도가 나면서 한국인들에게 퍼진 내용인데 실제로는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여름철 선풍기 켜고 자다가 사망사고가 발생할 수가 있는데요. 바로 그 원인은 선풍기 모터 청소 를 하지 않아 쌓인 먼지 때문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입니다. 그래서 매해 여름이 다가오면 선풍기를 꺼내서 모터 및 선풍기 청소를 깔끔하게 한번 해주시고 사용을 하셔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우리는 선풍기 청소를 할때 모터는 생각도 안하고 안쪽에 있는 날개 부분을 청소를 하려고 합니다. 물론 그부분도 청소를 해줘야 하는 부분이긴 합니다만 후면에 있는 모터 부분을 깨끗하게 해줘야 정전기 등을 없애고 화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선풍기 뒤통수를 보시면 고무마개 같은게 있는데요. 없는 선풍기들은 바로 나사로 연결이 되어 있거나 그냥 제거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저 마개를 빼면 나사가 있고 나사를 풀어주세요.


그리고 덮개를 뺐더니... 역시나 엄청나게 많은 먼지가 쌓여있습니다. 올 여름도 이 선풍기와 함께 해야하는데 잘못하면 함께 저승으로 갈뻔 했네요. 못쓰는 치솔이나 1회용 치솔을 통해 쓱쓱싹싹 닦아 줍니다. 회로 부분이 빠지지 않게 살살 문질러 주세요.


먼지가 너무 많이 나는 것을 막기 위해 진공청소기에 고무줄로 치솔을 고정 시킨 다음 청소를 해줄 수 있다는 것을 어딘가에서 듣고는 장착을 해보았습니다.


청소기가 커서 그런지 사용하기가 여간 번거로운게 아니더군요... 예능에서 볼 수 있는 엄청 긴 젓가락으로 음식을 먹는 그런 느낌으로 상당히 힘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한손에는 치솔 다른 한손에는 진공청소기를 들고 선풍기 모터 청소를 마무리 지었어요 >_<


물기 있는 수건으로 닦을려고 하다가 그냥 먼지만 제거 했습니다. 뭐 이정도만 해도 사용하는데는 문제 없고 화재도 에방을 할 수가 있을거 같네요. 그래서 이왕 모터 연김에 선풍기 날개도 정리를 해야겠죠.


이건 뭐... 그냥 먼지를 품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거는 그냥 털어서는 안되겠네요. 수세미로 박박 씼어야겠어요... 일단 날개를 빼기 위해서 선풍기 날개가 빠지지 않도록 고정해놓은 마개(?) 를 제거를 해줍니다.



청소한지 며칠뒤에 포스팅 쓰는거라 갑자기 기억이 안나지만 아마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열었던거 같아요. 선풍기 마다 다를 수 있으니 한번 해보시면 풀리는 쪽으로 돌리면 될겁니다.

이런 방식으로 선풍기 모터 청소 를 진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 나시기 전에 선풍기 청소 꼭 해주시고!! 미세먼지가 많다고 하니까 창문을 열어두는 가정에서는 선풍기 모터 청소를 자주 하시길 바랄게요~ 그럼 행복한 하루 되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