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9. 14.

아파트 1층 장점과 단점

몇년간의 전세 생활을 청산하고 드디어 집을 하나 장만했습니다. 아직 대출도 진행해야 하고 약 한달간 기간이 남긴 했습니다만 한달 뒤에는 소소하게나마 인테리어도 하고 집주인 눈치 보지도 않고 내마음대로(?) 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제가 이사를 갈 곳은 아파트 1층인데요. 아무래도 1층이라면 단점이 많이 있어요. 물론 장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아파트 1층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층에서 거주를 하게 되면 아무래도 장점 보다는 단점들이 많이 부각이 됩니다. 첫번째로 1층 집은 입주할때 저렴하게 구매를 해서 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층의 경우 나오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집을 구하는 누군가가 1층을 선호하지 않는 이상 부동산도 싫어할 정도로 잘 안나가는게 1층 집이라고 하더군요. 그렇지만 꾸준히 거주할 목적이라면 1층도 좋아요.


두번째는 사생활 침해가 조금 있습니다. 물론 블라인드 등을 설치를 해서 외부로 부터 시선을 차단할 수 있긴 합니다만 요즘 지어지는 아파트 처럼 1층이 2층 높이로 지어지는 경우엔 그런게 없지만 옛날 아파트의 경우에는 힘듭니다.

밖에서 사람들이 걸어다니다가 볼 수도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것보다 더 짜증나는 점은 벌레와 하수구 역류 라고 볼 수 있어요.


벌레의 경우 방충망을 좀더 촘촘히 하고 주기적으로 소독을 해주게 되면 해충 박멸을 할 수 있습니다. 하수구 역류의 경우 흔한 일은 아니지만 때때로 그런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아파트 1층 단점 은 뷰가 아예 없다는 겁니다. 1층 앞에 주차장이 있는경우 자동차 매연이 그대로 들어올 수 있어요. 사실 지상 5층 이상이 아닌 경우 여타 다른 집들도 그 매연이 들어오는건 당연하겠지만 1층이 아무래도 가장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층에는 엘레베이터를 탈려고 하는 사람들 그리고 계단을 오르내리는 사람들의 소음이 있을 수 있어요. 이부분은 중문 설치 등으로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이런 엄청난 단점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장점이 더 큰거 같아요. 지금부터 아파트 1층 장점에 대해 아주~ 간단히 보도록 할게요.


층간 소음으로 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물론 윗층에서 뛰는건 감수 해야겠지만 적어도 우리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습니다. 아파트 살면서 이해못하는 아래층 사람과 거주 하는 것도 엄청난 스트레스죠.

그리고 가구 등을 주문할때 배송비 이득이 있습니다. 그리고 엘레베이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관리비 에서 조금의 이득을 볼 수 있죠. 또 바쁜 출퇴근 등학교 시간에 엘레베이터를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나갈때 집을 팔기가 어렵지만 같은 평수 아파트들에 비해 최소 10% 이상 저렴하게 구매를 할 수가 있어요. 물론 은행에서 융자 받을때 KB시세 하한가로 책정을 하는게 아쉽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거 하나만으로 아파트 1층 장점이 단점보다 더 좋은거 같아요. 1층으로 이사가는걸 고민하시는 분들은 아마 아이들 때문일거 같은데 잘 생각해보시길 바래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