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3. 8.

나도 하고싶었다 윈도우 종료 예약

매일 사용하는 컴퓨터 인데요. 켜놓고 간혹 사용을 하지 않을 때도 많이 있습니다. 컴퓨터로 인한 전기세가 그렇게(?) 많이 나가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절세를 위해서 안할때는 꺼두는게 좋은데요.

컴퓨터를 이용을 하여 특정 시간이 지난뒤에 자동으로 종료를 해야 될때. 특정 인코딩이나 대용량 메일보내기를 하고 난 이후에 컴퓨터를 꺼야 하는데 잠은 자야 하고 어떻게 해야할 까요.

윈도우 종료 예약 을 할 수 있는 기능을 활용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일반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다운로드 프로그램이나 인코딩 프로그램의 경우 해당 작업이 완료가 되면 자동으로 컴퓨터를 종료를 해주는 기능이 있는데요.


해당 기능을 활용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밤에 작업을 해놓고 다음알 아침에 출근이나 등교하기 전까지 켜놓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대충 언제쯤 끝날지 시간을 예상하고 난 다음에 아래 처럼 윈도우 종료 예약을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일단 실행 창을 열어주시는데요. 윈도우키 와 R 버튼을 누르시게 되면 위와 같이 실행창이 열리게 됩니다. 이곳에서 윈도우를 예약 종료 시키기 위해 명령어를 입력을 해주시면 되시는데요.

보이는 것 처럼 shutdown -s -t 숫자 를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보이는 숫자는 초 단위 인데요 만약 10분후에 종료를 하고자 한다면 600 이라고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위에 8000이라고 입력을 했으니 약 133분이 되는데요. 확인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그럼 우측 하단에 작업표시줄 위로 위와 같은 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로그오프 하려고 한다고 되어있지만 윈도우 종료 예약 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시간이 밤 10 시 인데요. 밤 12시 13분에 종료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 처럼 예약 종료를 걸어놓았음에도 변심하여 취소를 하고 싶을 떄가 있을 겁니다. 그럼 다시 위와 같이 실행창을 열어서 shutdown -a 라고 명령어를 입력을 하고 엔터 혹은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로그오프가 취소 되었습니다 라는 내용과 함께 윈도우 종료 예약 걸어놓은게 취소가 되고 계속 컴퓨터를 이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참 간단한 방법이죠? 이런 윈도우의 기능들을 활용하여 보다 편리하게 전기세도 아끼고 이용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랄게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