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5. 28.

5월 26일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검색 노출 안되다?!

저는 티스토리와 블로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직 까지는 부족한 상태로 그냥저냥 적지 않은 용돈벌이를 하고 있죠. 수익을 위해서는 네이버 노출이 필수인 상태인데요. 블로거의 경우 네이버에 제대로 노출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거의 동일한 시간대에 작성한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팅은 전혀 노출이 되고 있지 않더군요. 뭐 블로그를 오래 하다보면 이런 경우가 허다하다 보니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제가 보유한 티스토리 블로그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 역시 노출이 안되고 있습니다.

5월 26일 오후 부터 5월 27일 오후 6시까지 그랬던거 같습니다. 사실 이후에는 포스팅을 쓴게 없어서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네요. 내일 오전 6시에 예약 걸어놓은게 있긴 합니다.


노출이 되지 않는 사건의 시작은 5월 26일 16시 19분에 있었던 티스토리 업데이트 이후 부터 입니다. 총 3가지 업데이트가 있었어요.


첫번째는 공개, 비공개, 보호, 발행 부분을 좀더 간편하게 바꾸었습니다.
두번째는 글 설정에서 폰트와 폰트 사이즈를 변경을 할 수 있는 부분 입니다.
세번째는 모바일웹 글씨 크기를 보다 보기 좋게 변경을 한겁니다. 그리고 글 작성시 과거의 날짜로 발행하는게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첫번째는 포스팅을 쓰면서 전혀 상관이 없는 부분 입니다. 두번째는 폰트 사이즈를 조절 해 보았는데 11로 설정 했으나 에디터 에서는 14로 고정이 되더군요.
세번째 모바일웹 글씨 크기는 좋습니다만 과거일자로 발행하는게 불가능해져 불만인 유저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더 큰 문제가 발생 했습니다.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인데요. 일부 티스토리의 경우 노출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티스토리는 관련도순(정확도) 이나 최신순 어디에도 노출이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유저들이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 했더니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네요. 티스토리가 네이버에 노출이 안되는걸 왜 자신에게 묻느냐. 네이버 가서 물어라.. 티스토리 개선 업데이트를 하자마자 발생한 오류 인데 말이죠.


해당 공지 댓글에 많은 유저분들이 불평불만을 쏟아내자 위와 같은 추가문이 등록 되었습니다. RSS 주소 변경 관련하여 이전과 동일하게 변경을 하였다고 합니다. 저도 지금 당장은 확인이 안되고 있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에서 수집 요청을 해볼까도 하다가 그냥 냅뒀습니다.

이전으로 돌렸다고 하니 곧 정상적으로 돌아오겠죠. 네이버 블로그, 카페 를 이용한 마케팅 회사들은 최근 네이버 업데이트 덕분에 상당히 힘이 든 상황인걸로 압니다. 애드센스를 활용한 티스토리 유저 분들도 큰 피해는 없을지 몰라도 가랑비에 옷이 젖는다고 하는데요. 이런 상황에 티스토리 개편 덕분에 피해를 보는 분들이 발생을 하는 듯 합니다.

사실 티스토리 입장에서는 네이버든 구글이든 노출되든지 안되든지 큰 상관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저 답변을 하신 분은 이쪽 부분에서 정확히 몰랐을 수도 있을거 같아요. 하지만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입장을 조금이라도 생각해 보신다면 RSS 주소 변경 등에 대한 부분은 진행하지 않았을거 같네요.

모쪼록 잘 해결 되길 바랍니다.

댓글 8개:

  1. 저도 네이버 검색이 안되서 답답해서 찾아봤는데 이렇게 포스팅하신 분이 계시네요. 제대로 돌아올까요? 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저도 주말동안 걱정을 많이 했었습니다만 다행스럽게도 해결이 된듯 합니다. 두번 다시 이런일로 마음 졸일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 뿐이네요 ㅠㅠ

      삭제
  2. 저도 그저 황당하기만 할 따름입니다.
    그 개편이후에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이 딱 중단되는지...
    뭔가 변경된것에 문제가 있는것 같긴한데말이죠.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같은현상이신것 같더라구요.

    근데 RSS후속조치라고 쓴 저말이 이전으로 돌렸다는 말인지,
    아니면 써있는 그대로처럼 '브라우저에서 확인했을때'만 이전처럼
    보인다는 것인지 알수가 없네요..

    그저 답답할 따름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그러네요. 티스토리 운영진들 왜 이렇게 답답한지...

      삭제
  3. 안 그래도 일시적인 줄 알았는데
    이틀 째 안 뜨길래

    고민 많이하다가
    웹마스터도구 수집도 해보고
    별 짓을 다 했네요 ㅠㅠ...

    반응형스킨때문이라고 일반스킨으로 돌렸더니
    노출이 된다는 분도 계셨는데...

    그럼 그냥 놔둬도 해결될까요 ㅠㅠ
    주말은 지나봐야겠죠..ㅠ

    답글삭제
    답글
    1. 티스토리를 몇년을 운영해 보았습니다만 노출이 안되거나 했을때 당황하지 마세요 ^^ 오래 이용하다보면 수집요청도 안하게 되긴 하더군요. 지금은 해결 됐으니 다행입니다.

      삭제
  4. 이거 해결되면 댓글 좀 달아주세요. ㅎㅎ

    저도 이거저더 다해봐도 노출이 되지않습니다.

    답글삭제